AMD의 2세대 AFMF 기술: 게이머의 경험을 혁신하다
최근 그래픽 처리장치(GPU)의 성능 향상과 함께 해상도 및 그래픽 효과의 발전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실시간 광원 처리 기술인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의 도입은 GPU 데이터 처리 부담을 증가시켜 게임의 현장감을 높이는 데 기여했지만, 반대로 데이터 처리 부하로 인해 부드러운 화면 표현이 어려워져 몰입감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래픽 처리장치 제조사들은 성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그래픽 보간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AMD의 FSR(FidelityFX Super Resolution), 인텔의 XeSS(Xe Super Sampling), 그리고 엔비디아의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 등이 대표적인 기술로, 저해상도 화면과 그래픽 효과를 고해상도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면 깨짐(노이즈)은 인공지능이 조정하여 더욱 매끄러운 화질을 제공합니다.
AMD의 AFMF 기술: 진화와 적용
2023년, AMD는 드라이버 자체로 부드러운 움직임을 구현하는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AFMF - AMD Fluid Motion Frames)’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이 기술은 특히 성능 향상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2024년 10월 2일, AMD는 2세대 AFMF 기술을 적용한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 24.9.1을 배포했습니다. 1세대 기술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고, 화질과 초당 프레임 속도를 더욱 향상시켜 게임 몰입감을 증대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AFMF 기술은 라데온 RX 6000 및 RX 7000 시리즈 그래픽카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은 이전과 유사하지만, 최신 드라이버가 설치되어야 적용됩니다. AMD는 이 기술을 통해 인공지능 최적화 향상, 성능 모드 추가, 지연 시간 개선 등 다양한 요소를 도입했습니다.
AFMF 2의 새로운 기능과 효과
2세대 AFMF 기술에는 ‘지오메트릭 다운스케일링(Geometric Downscaling)’이라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기본 해상도보다 작은 창에서 영상 재생 시 화질 저하를 방지하고, 작은 화면에서도 자연스러운 표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기능은 RDNA 3 기반 그래픽 장치와 DirectX 11 이상 애플리케이션에 대응합니다.
게이밍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AFMF 2 기술이 적용된 라데온 RX 7800 XT와 같은 중급 그래픽카드는 4K 이상의 해상도에서도 프레임 생성 기술을 활용하여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들은 특히 풀HD(1920 x 1080) 또는 QHD(2560 x 1440) 해상도에서 게이머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결론
AMD의 AFMF 2는 게이머들에게 더 나은 몰입감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 함께 이 기술을 활용하면, 고해상도 게임을 보다 쾌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향후 더 많은 게임에서 AFMF 2 기술이 적용되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