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AI 중심으로 사업 전환 및 재무구조 개편… 6G 투자 재원 확보 나선다

2024. 11. 26. 08:10IT 관련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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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AI 중심의 신성장동력 확보

LG유플러스는 현재 사업 구조를 인공지능(AI) 중심으로 재편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찾고 6G 관련 투자 재원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 및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향후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다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현금 자산을 적극적으로 확충하고, 이를 바탕으로 6G 투자 및 기타 신사업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통신 산업의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LG유플러스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LG유플러스, 현금자산 3분기 1조5534억원 기록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LG유플러스의 연결기준 현금자산은 1조553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47% 증가했습니다. 이는 SK텔레콤(40%)과 KT(37%)와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증가율을 나타냅니다. 현금 자산의 급증은 특히 AI 사업 확대6G 투자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LG유플러스의 현금자산은 지난해 말과 비교해도 148% 증가했으며, 약 4년 만에 현금 자산이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현금 자산의 증가는 회사가 신사업 투자차입금 상환 등 재무 전략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재정적 뒷받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금자산 증가 이유와 기업 재무활동

LG유플러스는 현금자산이 증가한 이유로 차입금 상환에 대비한 자금 확보를 들었습니다. 기업이 현금을 비축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신사업 투자차입금 상환, 혹은 경제 불확실성에 대비한 위기관리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2023년 3분기 동안 재무활동으로 발생한 현금 흐름은 1497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는 -5968억원의 마이너스를 기록했으나, 이번 분기에는 긍정적인 흐름을 보였습니다.

특히, 회사의 현금 유입액은 약 1조9617억원, 현금 유출액-1조8120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단기 차입금 및 사채 발행을 통해 자금을 확보한 결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빚을 상환한 부분도 중요한 재무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과 설비투자(CAPEX) 지출 조정

LG유플러스는 2023년 3분기 마케팅 비용을 5561억원으로 보고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시행 이후 통신사 간 이용자 유치 경쟁이 완화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LG유플러스는 사업보고서에서 "인당 가입자 유치비용을 낮추고 합리적인 서비스 중심으로 경쟁 방향을 전환했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3분기 설비투자(CAPEX) 지출은 44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4% 감소했지만, 통신사들의 설비투자 지출은 보통 4분기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 4분기에도 추가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AI 중심으로 자본구조 개선 및 6G 투자

LG유플러스는 AI 사업을 중심으로 한 신성장 전략을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목표 부채비율을 **100%**로 설정하고 자본구조 개선에 나섰습니다. 자본구조 개선의 목적은 6G 투자 재원 확보주주환원 재원 마련입니다. LG유플러스는 2027년까지 부채비율을 **130%**에서 **100%**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회사의 재정 건전성을 더욱 강화하고,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재정 상태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특히, LG유플러스는 파주에 **초고집적 데이터센터(AIDC)**를 설립하고 이를 통해 AI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투자는 향후 B2B 매출 확대AX컴퍼니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AI 기반의 사업을 통해 기업 간 거래(B2B)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성장 가능성을 극대화할 전략입니다.


LG유플러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

LG유플러스LG그룹에 속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통신회사로, 199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 초고속인터넷, IPTV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5G 네트워크를 포함한 통신 인프라를 전국적으로 구축해왔습니다. 그동안 SK텔레콤, KT와 함께 대한민국의 주요 통신사로 자리잡아왔습니다.

회사는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뿐만 아니라, AI, 클라우드, 빅데이터디지털 혁신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최근 5GAI 기반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이며, 통신 산업의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환경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며, 다양한 지속 가능성을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AI 기반의 B2B 사업6G 준비 등 장기적인 기술 혁신에 대한 투자가 기대되고 있으며, 회사의 미래 비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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